ru
Feedback
슬라브 인사이트 💡

슬라브 인사이트 💡

Открыть в Telegram

머니 파이프라인을 구축 중인 20대 투자자 (KAIST 졸업) • 슬라브 링크 모음: https://litt.ly/slav_insight • 문의: slav.insight@gmail.com

Больше
3 341
Подписчики
+124 часа
-87 дней
+40830 день
Архив постов
Repost from 루팡
SK하이닉스, 내달 10일 미국ADR 상장 추진…45조 자금 조달 및 신주 1779만주 발행[종합] SK하이닉스의 미국주식예탁증서(ADR) 나스닥 상장 일정이 내달 10일로 잠정 결정돼 대규모 자금 조달에 나선다. 2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이사회를 열고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해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ADR 발행총액은 원화 기준 45조4534억5000만원 규모다. 이는 이사회 결의 전일인 23일 보통주 종가 255만5000원을 기준으로 산정한 참고 수치며 실제 발행가액은 해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확정된다. 상장 예정 주식은 보통주 1779만주며 1주당 액면가액은 5000원이다. 원주와 ADR의 전환 비율은 1대10으로 1ADR당 발행가액은 25만5500원으로 책정됐으며 해외 예탁기관인 씨티은행(Citibank, N.A.)이 제3자 배정 대상자가 된다. 나스닥 상장 예정일은 7월10일이며 청약 및 납입일은 7월14일이다. 국내 시장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29일로 예정됐으며 대표 주관사는 보파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골드만삭스, 제이피모간증권 등이다. 조달 자금 전액은 시설자금으로 활용된다. 세부적으로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1기 팹 건설 투자에 31조196억원, 청주 P&T7 어드밴스드 패키징 팹 건설 및 장비 도입에 19조원, 차세대 공정 대응을 위한 극자외선(EUV) 스캐너 기계장치 취득에 11조9496억74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공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제기된 자사주 미 증시 상장 추진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의 최종 확정 답변이다. 회사 측은 이번 상장의 목적으로 글로벌 투자자 기반 확장을 제시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ADR 발행을 통해 경쟁사 대비 저평가가 즉각적으로 해소되고 글로벌 투자자 저변이 넓어질 것이다"라며 "나스닥 및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편입에 따른 패시브 펀드 수급 효과로 가파른 재평가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https://www.etoday.co.kr/news/flashnews/flash_view?idxno=2596924

좀전에 공유드린 키움증권 해킹 관련 소식은 팩트 체크가 안 된 내용으로 보여서 시정하겠습니다 긴박한 사항 같아 공유드렸는데 앞으로는 팩트 체크에 더 신중을 가하겠습니다 일단 추후 내용 나오면 정리드릴게요 굿밤 되세요
좀전에 공유드린 키움증권 해킹 관련 소식은 팩트 체크가 안 된 내용으로 보여서 시정하겠습니다 긴박한 사항 같아 공유드렸는데 앞으로는 팩트 체크에 더 신중을 가하겠습니다 일단 추후 내용 나오면 정리드릴게요 굿밤 되세요

평일 7시~21시만 가능하네요 낼 아침에 ㄱㄱ하시죠
+1
평일 7시~21시만 가능하네요 낼 아침에 ㄱㄱ하시죠

아직 뉴스 나온 게 없어서 상황은 더 알아봐야겠지만 일단은 키움 쓰신다면 비번 바꾸는 게 좋겠네요

⚠️⚡️⚡️⚡️⚡️⚡️⚡️⚠️ 긴급입니다. [경기도 웨일 칼럼] 1. 키움증권 전 고객 리스트 및 패스워드 유출 2. 방위 사업청, 국방연구소 1급 기밀 소재 공정 문서 유출
+1
⚠️⚡️⚡️⚡️⚡️⚡️⚡️⚠️ 긴급입니다. [경기도 웨일 칼럼] 1. 키움증권 전 고객 리스트 및 패스워드 유출 2. 방위 사업청, 국방연구소 1급 기밀 소재 공정 문서 유출

살려고 합친다…2030 '생존결혼' 시대
혼인 증가는 경제적 이유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맞벌이 가구는 지난해 615만3000가구로 2015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배우자가 있는 가구에서 맞벌이가 차지하는 비중도 48.6%로 최고치였다. 최항섭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는 “효율과 실리를 따지는 2030세대가 결혼을 경제적 생존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생존결혼이라는 워닝이 신박하네요 주변 봐도 결혼 많이 하더라고요

레몬헬스케어는 - 단독 상장 - 경쟁률 높은 편 - 의무보유확약 6.72%로 매우 낮은 편 - 환매청구권 없음 으로 매드업 대비 좋은 결과는 아닙니다 다만 청약을 패스할 수준은 아니라 균등은 청약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공모주

* 시장 생각 by 카이에 2026.06.23, 코스피 -10% - 주가가 급락하니(한 달여만에 하락다운 첫 하락) 많은 해석들과 악재기사들과 버블 붕괴론과 피크아웃론이 힘을 얻는 모습 같음 - 단 여러번 체크해보지만 메모리 업황의 펀더멘털에 훼손이 갈만한 뉴스는 개인적으로 찾아볼 수 없음 - 이 시점 하락의 가장 그럴듯한 이유는 1) 많이, 빨리 오른 시점에 마이크론 실발을 앞두고 경계심 발동 2) 한국 주식시장의 메모리 중심 경이적인 상승에 대한 피로감 누적과 높은 변동성의 후폭풍 - 1)번, 마이크론 실발 이벤트 전 신중한 매매는 매우 합리적인 행동이며, 더구나 두달동안 3배 이상 급등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함 - 2)번, 변동성 확대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음 -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수차례 강조했지만) 지난 1년여간 메모리 3사의 주가상승이 놀라워보이지만, 사실 실적추정치의(그리고 실제 찍히고 있는 실적의) 상승속도가 주가보다 더 가팔랐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됨 - 주가가 10배 이상 올랐는데 PER가 여전히 6~7배라는 점이 이를 방증. PBR은 더 오르지 않았냐고? ->ROE 레벨이 더 많이 올랐음(즉 ROE 대비 PBR은 오히려 낮아졌음) - 정리하면, 주가의 높은 변동성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실적이 그만큼 급증해서 주가가 따라온 것이지, 많은 사람이 주장하듯 닷컴 때와 비교할 주가거품이 아님 - 레버리지 상품의 '폐해', 즉 '괜히 발행해서 시장의 변동성만 높인다'는 주장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우리나라 시장이 역사상 처음 겪는 몇 계단의 레벨업을 한번에 겪는 과정에서 나오는 진통과정임 - 우리모두 알다시피 미국시장에는 수없이 많은 레버리지 상품이 존재함. 그만한 유동성과 변동성을 감내할 자본시장과 산업 사이즈가 되기 때문에 미국시장에서 이들 상품이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한국은 단군 이래 최초로, 인류의 산업혁명급 변화에서 그 흐름을 좌지우지할 핵심산업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지만, 자본시장의 레벨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웨이브를 맞았음 - 당연한 결과로 역대 경험하지 못한 실적과 주가상승, 그리고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다양한 파생 금융상품들의 출시를 난생 처음 경험하고 있고 당연히 이 변화가 낯설고 서투름 - 하지만 이는 어쩔 수 없이 지나야 할 경험이고, 익숙해져야만 하는 시대의 변화라고 봄 - 우리가 해야할 일은 이 변화과정의 필수불가결한 진통(오늘과 같은)을 '누구 때문이다', '뭣 때문이다'라고 할 게 아니라, 흐름을 되돌릴 펀더멘털의 훼손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 - 만약 그런 훼손이 없다면, 이 진통에 익숙해지는 방법 밖에 없음 - 메모리 산업은 이제 AI 산업의 성능과 존재를 좌지우지할 핵심산업이 되었음. 과거처럼 높은 진폭의 변동성이 운명인, '부품하청업체'가 아님 - '메모리 가격이 너무 비싸다', '빅테크들이 과연 메모리의 마진이 자기보다 높은걸 계속 보고만 있겠냐?' 와 같은 논쟁은 모두 과거 하청업체의 프레임에서 나온 생각 - (블로그에서 수차례 강조했듯) 현재의 메모리 가격은 '뉴 노멀'임 - 지난 분기, 애플의 오랜 재무정책(남는 현금은 주주환원 의무화) 폐기 발표가 갖는 의미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음 - 메모리는 과거 '줄여야 미덕'인 비용 항목에서 '쓸수록 성능이 좋아지는' 투자 항목으로 변화했음 - 이 변화에 먼저 익숙해지지 않으면 오늘같은 조정에서 또다시 기회비용을 날리는 액션을 반복할 수 밖에 없음

26/6/23 • 서킷브레이커 올해 4번째·역대 10번째 • 개인, 코스피에서 11조 순매수..일간 기준 역대 최대 • 환율 장중 1542원..1500원대 중반 진입 • 코스피 폭락·외국인 주식 대거 매도에 원화 약세 심화
26/6/23 • 서킷브레이커 올해 4번째·역대 10번째 • 개인, 코스피에서 11조 순매수..일간 기준 역대 최대 • 환율 장중 1542원..1500원대 중반 진입 • 코스피 폭락·외국인 주식 대거 매도에 원화 약세 심화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황

Repost from N/a
시초가 예약하는 방법이 있어요 장 시작 전 (8시 30분~9시)에 매도 예약 걸어둬야 하는데 가격 우선 원칙에 따라 낮은 가격부터 매도가 되므로 공모가의 하한가 가격에 지정가 주문을 넣으면 9시에 시초가로 체결이 돼요!

이렇게 데칼코마니일수가 없네여 +800 찍었다가 최종 누적 수익은 +170 150주 남았는데 -10%고 좀 더 들고 있다가 손절 예정 적어도 오늘 같은 날 팔고 싶진 않네요 느낀 점이 많은데 따로 정리해볼게요 #매매일지
이렇게 데칼코마니일수가 없네여 +800 찍었다가 최종 누적 수익은 +170 150주 남았는데 -10%고 좀 더 들고 있다가 손절 예정 적어도 오늘 같은 날 팔고 싶진 않네요 느낀 점이 많은데 따로 정리해볼게요 #매매일지

[유머] 스페이스X 최신 기술력 근황 주가 로켓 쏘고 안정적으로 착륙중
[유머] 스페이스X 최신 기술력 근황
주가 로켓 쏘고 안정적으로 착륙중

공지 제 이름이 왜 저도 모르는 사람들 입에서 오르내리고 그걸 제보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뭔 얘기를 하든 관심도 없는데 여기 와서 분탕질 치지는 마세요 전 그냥 하꼬 채널 운영하는 투자자 1인일 뿐입니다 1. 오늘 들어오신 분들은 죄송하지만 전부 추방했습니다 어떤 목적인지 분간이 안 가서요 2. 한동안 채팅방 입장 안 받겠습니다 순수한 마음이었다면 추후 재입장해주세요 날씨도 무덥고 국장 많이 빠지는데 멘탈 케어 잘 하시길요 감사합니다 #공지

무물 종목 및 섹터 간단답변 우주 섹터, 우주 ETF, 전력, 방산 우주 제 글을 계속 봐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4, 5월달에 "6월 스페이스X가 상장하면 상장 전후로 우주 섹터를 상당 부분 매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스페이스X 상장 전후가 우주 섹터 종목들이 몸값을 제일 높게 받을 시기라고 생각했고, 우주 섹터 대장인 스페이스X가 상장하면 시장에서 더 냉정한 실적 평가를 받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전에는 실적 발표 때 꿈을 팔 수 있었다면, 이제 스페이스X가 상장했기 때문에 다른 우주 종목들도 숫자가 개선되는 것을 눈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우주 섹터에 계속 투자하고 싶다면 ETF보단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는 것이 저는 낫다고 봅니다. 얼마 전 스페이스X가 채권 발행을 했듯이, 다른 우주 종목들도 끊임없이 유상증자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종목은 걸러서 리스크를 낮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가 한 달 전 마지막으로 확인했을 때 우주 섹터에서 재무 상태가 그나마 양호한 애들은 PL, RDW, 로켓랩 정도입니다. 전력기기 전력기기는 얼마 전에도 잠시 언급했던 것 같은데, 얘도 전체적으로 보지 말고 미국 시장에 수출을 하거나 미국 현지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애들로만 압축해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큰 틀에서 전 세계 전력 인프라 교체 수요를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 매우 옳은 말이나, 결국 자본이 집중적으로 투자되어 빠르게 집행되는 곳은 데이터 센터를 중심으로 한 미국 현지입니다. 미국 매출 비중이 높은 애들이 선별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현재 변압기 위주로 투자 중입니다. 방산 방산은 최근 상승기에서 좀 소외되었죠? 작년 말에서 올해 초까지 너무 달려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한국 장이 최근 반도체, 전력, 방산, 조선, 로봇 등을 한 번에 다 올릴 만한 체력은 없습니다. 저도 모멘텀 괜찮은 애들로 잡아놓고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럽쪽 방산주들이 잘 가는 것을 보면, 한국 방산 쪽도 차례만 오면 언제든 달릴 준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많은 질문 중 하나인 "반도체, 방산, 전력 장세 어디까지 왔을까? 그리고 생각 중인 투자 기간" (객관성 없는 제 주관적인 대답입니다.) 3개 섹터 대부분 실적은 중·초반 시기인 것 같고, 주가는 후반에 들어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주가가 실적을 6개월에서 1년 정도 선행했는데, 지금은 괴리율이 너무 커져서 한 2년씩은 주가가 앞서 나가는 느낌입니다. 아마 똑똑한 개인 투자자분들이 많아지면서 쏠림 현상이 심해져 그런 것 같습니다. 좋은 곳에 더 몰리는 법이죠. 마지막으로 오늘 하락하는 이유: 그냥 조정받을 때 되어서. 솔직히 다 알잖아요. 더 하락하는 이유: 여권에서 주식, 부동산 등 '미실현 이익'에 대한 세금 부과 논의를 불 지펴서. 진짜 지난번에도 비슷한 이야기 해서 빡대가리들처럼 하락시키더니 왜 주기적으로 이러는지 모르겠네요. 본인들이 이제 기득권이라고 일반 서민들이 주식으로 아등바등 돈 좀 벌려고 하니 그렇게 꼴 보기 싫은가... 무슨 미실현 이익에 대해 세금을 미리 징수하자는 건지, 그럼 내 손해도 미리 공제를 해주든가.

무물에 대한 대답 Q1 비슷한 결의 반도체 관련 질문이 제일 많아서 반도체 랠리, 국민연금 리밸런싱이 주는 영향, 삼전·하이닉스 비교 질문 등등을 통합한 것에 대한 답변입니다. 우선 한창 이란 전쟁 중일 때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당시에 시장은 전체적인 조정을 받았고 삼전, 하닉, 마이크론도 고점 대비 20~30%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당시에 저는 여러분들이 귀찮을 정도로 해외·국내 반도체 가격 상승 자료를 가져왔고, 랠리의 끝이 절대 아니라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당시 주가는 26, 27년 밸류를 정당화하는 시기였고, 거기서 "구속력 있는 장기 계약"들이 터져 준다면 무조건 랠리가 더 간다고 했죠. 그 후 실제로 메모리 기업들이 구속력 있는 장기 계약들을 체결하면서 현 주가까지 올라왔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기존 자료들로는 27년 실적까지는 숫자로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28, 29년도의 실적은 "구속력 있는 장기 계약"만으로 계산할 수가 없습니다. 현 주가는 27년 실적까지는 매우 좋다 + 장기 계약에 대한 호재로 올린 것인데, 그 다음부터는 깜깜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최근 들어서야 애널리스트들과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메모리 쇼티지 이거 심각하다, 2030년까지 쇼티지다"라는 식으로 말하지만, 만약 빅테크 같은 고객들이 중간에 돈이 딸려서, 너무 힘들어서 포기한다면? 앞의 예측들이 전부 무의미해집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계속 메모리 반도체 업계들의 말로 시장을 예측하려고 하는데, 우리는 계속 의식적으로 구글 등 빅테크들의 캐펙스(CAPEX)를 주의 깊게 팔로우해야 합니다. 분기 컨콜 때뿐만 아니라, 평소 그들의 투자 관련 인터뷰를 추적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 중 누군가 투자 규모를 줄이거나 쩐의 전쟁에서 밀려서 투자를 포기한다면, 저는 실적과 상관없이 바로 메모리 기업들 매도를 시작할 것입니다. 물론 실적은 그들과 상관없이 1~2년은 계속 잘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그렇지 않겠죠. + 하이닉스가 더 잘 가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더 퓨어한 메모리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삼전은 다른 하는 것이 많죠? 삼전이 지금 하닉보다 더 싸진 것은 맞습니다. 만약 삼전의 파운드리를 믿는다면 지금 투자하는 것이 좋겠네요. 저는 파운드리 낚시에 너무 많이 당해서 하이닉스로 대부분 보유 중입니다. + 국민연금 리밸런싱 관련 공포가 과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 정권만큼 국민연금에 영향을 많이 주는 정권은 역사상 없었습니다. 본인들도 주가가 중요한 것을 알 테니 과격하게 리밸런싱을 하지 않고, 최대한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게 살살 리밸런싱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7월 리밸런싱을 하는 와중에 메모리 기업들의 여론이 안 좋아지면, 리밸런싱 소식이 거대한 조정 트리거가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리밸런싱 자체 하나만으로는 조정이 세게 온다"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도 소득…포괄적 과세해야" 또 부동산이나 비상장 주식과 같이 시장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운 자산은 실현 시점 과세를 유지하거나, 고액 자산가나 특정 금융자산에만 한정해 새로운 과세 방식을 도입하는 방식도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도 소득…포괄적 과세해야"
또 부동산이나 비상장 주식과 같이 시장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운 자산은 실현 시점 과세를 유지하거나, 고액 자산가나 특정 금융자산에만 한정해 새로운 과세 방식을 도입하는 방식도 제안됐다. 고소득 자본소득자에 대해 더 엄격한 과세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루하루가 어메이징함 #세금

대한민국 근황 (ft. 공산화 진행 중) 제가 이런 글 적는 게 여당을 무작정 까거나 공포심을 조장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진지하게 나라가 걱정돼서 그래요. 자꾸 2030 보수화를 분석하려 들지 말고 현상을 직시해보세요. 결론
대한민국 근황 (ft. 공산화 진행 중) 제가 이런 글 적는 게 여당을 무작정 까거나 공포심을 조장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진지하게 나라가 걱정돼서 그래요. 자꾸 2030 보수화를 분석하려 들지 말고 현상을 직시해보세요. 결론: 대한민국 파이팅, 각자도생도 파이팅입니다. #시사 https://m.blog.naver.com/amor0625/224324365634

제 주변에 맛집 블로그 경제 블로그 텔레그램 유튜브 시작한다는 분들 계신데 같이 생산자가 되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말한 사람 중에 꾸준히 지속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도 보통 하나의 SNS를 지속한 사람은 다른 SNS도 꾸준히 잘 하시더라고요 하는 사람이 더 하는 이유 n잡방 카톡방에도 SNS 링크 품앗이하면서 서로 지속하면 좋겠습니다 그런 챌린지를 만들어볼까도 했는데 억지로 하는것보단 자연스러운게 좋아서요 파이팅입니다! #단샅

무적권 우상향하는 게임 = SNS 운영 이번 생에 나스닥 장투는 승리할 게임이라 보지만 만에 하나 세계 패권이 빼앗기면 비중을 줄이거나 매도해야 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럼 지구 숏이지만) 근데 거의 무조건 우상향하는 게임
무적권 우상향하는 게임 = SNS 운영 이번 생에 나스닥 장투는 승리할 게임이라 보지만 만에 하나 세계 패권이 빼앗기면 비중을 줄이거나 매도해야 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럼 지구 숏이지만) 근데 거의 무조건 우상향하는 게임이 있으니 바로 SNS 채널 운영입니다 - 인풋이 드는가? -> 제로 - 구독자 수 감소가 있는가? -> 정체는 있어도 감소는 없음 나락 가는 경우 제외 대신 초반의 지루한 구간을 견뎌내야 하는데 보통은 여기서 막히죠 SNS에서 말하는 성과는 보통 팔로워, 조회수인데 저건 중요하면서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SNS로 사부작 해볼 맘이 있다는 가정 하에 팔로워수, 조회수 수치가 그리 중요하다곤 생각 안 하거든요 밀도가 중요하지 근데 어느 정도는 있어야 기회가 생기는 것도 맞으니까요 지금 SNS 채널을 개설해서 3년 하면 그래도 고작 2029년입니다 뭘 할지 모르겠으면 일단 개설해두고 생각해보세요 3년까지 갈 필요 없고 글 3개만 써보세요 글 3개 이상 = 시리즈물이 됩니다 시리즈가 누적되면 글 쓰는 재미가 붙고 그게 본인에게도 도움됩니다 전 SNS 운영하면서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큰 가치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산자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겁니다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도요 그러니 하루빨리 시작하고 지속하시길 강추합니다 저는 #SNS

Q46. 안녕하세요!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막 은퇴하신 아버지 퇴직금 6천만원을 투자해야하는데 슬라브님이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우선 당장 급한 돈은 아니라 10년정도 묵혀둘 예정입니다. 제 사견은 BTC 50%, QL
Q46. 안녕하세요!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막 은퇴하신 아버지 퇴직금 6천만원을 투자해야하는데 슬라브님이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우선 당장 급한 돈은 아니라 10년정도 묵혀둘 예정입니다. 제 사견은 BTC 50%, QLD40%, SCHD 10%. 생각하고있습니다. 10년 묵힐거라해도 연세 감안하면 너무 리스크가 있을까요? 비상금 용으로 SCHD 10% 설정해두긴 했어요. 고생많으시고 감사합니다. A46. 10년 거치식하고 아예 안 열어볼 보장이 있는지가 궁금하네요 자녀 증여를 QLD로 하는 것도 10년 동안 사팔 안 할 자신이 있을 때만 권하는 거라서요 제가 비트코인 예찬론자긴 해도 코인 비중을 크게 설정하지는 않아서 저라면 배당주나 QQQ 비중을 젤 크게 두고 BTC를 10% 정도 둘 거 같네요 (솔직히 QLD까지도 괜찮다 생각) SCHD 500만원만 가져가면 유의미한 현금흐름 창출은 어려우니까요 결론은 저라면 QQQ 혹은 QLD 한 절반, 10%는 비트코인, 나머지는 배당주 또는 SPY 적절히 섞어서로 구성할 거 같습니다 10년 후 시세차익면에선 비트코인이 젤 나을 수도 있겠지만 퇴직금이라 신경 쓰일거 같아서요 그럼 성투하세요! #투자생각 #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