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Feedback
이제부터 진짜 AI

이제부터 진짜 AI

Open in Telegram

Web3 AI 이유식 처럼 떠먹여주는 방 제가 AI는 전달해 드릴테니, 공부 그만하세요(제발) + 요새 오픈소스 AI 영상 모델도 공부중입니다. 이쁜거는 공유합니다. 질문이나 프로젝트 공유는 DM으로 부탁드립니다.(코인은 보여주지 마시고, 프로젝트나 백서 혹은 깃허브만 보내주시면 됩니다) @swagger997

Show more
1 753
Subscribers
No data24 hours
+227 days
+16830 days
Posts Archive
쓰지마세용 구려요 Sakana ai fugu 구려용

온톨로지를 치코리타로 이해해보자 온톨로지는 단순한 용어집이나 데이터 정리표가 아닙니다. 컴퓨터가 개념의 의미와 관계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든 지식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치코리타는 풀타입 포켓몬이다”, “풀타입 포
온톨로지를 치코리타로 이해해보자 온톨로지는 단순한 용어집이나 데이터 정리표가 아닙니다. 컴퓨터가 개념의 의미와 관계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든 지식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치코리타는 풀타입 포켓몬이다”, “풀타입 포켓몬은 포켓몬의 한 종류다”라고 정해두면, 시스템은 “치코리타는 포켓몬이다”라는 결론을 자동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핵심은 사람이 모든 정보를 직접 적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풀타입 포켓몬은 씨뿌리기를 배울수 있다”는 규칙이 있고, “치코리타는 풀타입 포켓몬이다”라는 사실이 있다면, 시스템은 “치코리타는 씨뿌리기를 배울 수 있다!”라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즉, 온톨로지는 저장된 사실 사이의 의미 관계를 따라 새로운 사실을 끌어냅니다. 다만 모든 지식 그래프가 온톨로지는 아닙니다. 단순히 “치코리타 → 풀타입”처럼 연결만 저장했다면 그래프 DB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풀타입 포켓몬은 수면가루,씨뿌리기를 배울수 있다.”, “풀타입 포켓몬은 불/강철/독/드래곤/벌레.. 에 액점이다” 같은 의미 규칙을 두고 새로운 결론을 계산한다면... - "치코리타는 씨뿌리기를 배울수 있다" - "치코리타는 7개 속성에대해 공격이 반감을 가진다" 이것이 자동으로 나오는것 그것이 온톨로지 입니다. (치코리타 구려)

아잇... 가중치는 공개가 안되었는데(모델별 조합이나 선택 자율성이라던가..) 서비스화를 하겠다는게 좀 대단하네요. 쉽지 않을텐데(비용이)
아잇... 가중치는 공개가 안되었는데(모델별 조합이나 선택 자율성이라던가..) 서비스화를 하겠다는게 좀 대단하네요. 쉽지 않을텐데(비용이)

Orchestrator 서비스라고? 오... 찍먹...해봐야
Orchestrator 서비스라고? 오... 찍먹...해봐야

Gpt는 노잼입니다
Gpt는 노잼입니다

제미나이의 이미지 인식 능력은 goat다. 근데.. 흰 옷+피곤한 눈+지저분함 = 대학원생 이라고 바로 나오는건 좀 슬퍼..
+2
제미나이의 이미지 인식 능력은 goat다. 근데.. 흰 옷+피곤한 눈+지저분함 = 대학원생 이라고 바로 나오는건 좀 슬퍼..

온톨로지가 대체 뭘까 에 대해서 갑자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식그래프 머시기요?' '팔란티어요' '마케팅?' 온톨로지라는 단어는 1600년대에 철학적인 개념으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컴퓨터 과학에서의 온톨로지는
온톨로지가 대체 뭘까 에 대해서 갑자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식그래프 머시기요?' '팔란티어요' '마케팅?' 온톨로지라는 단어는 1600년대에 철학적인 개념으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컴퓨터 과학에서의 온톨로지는 1990년경에 등장했습니다. KMS(지식관리 시스템)가 이에 대한 당시의 적용 방법이었고, 아주 아주 크게 망했습니다.(대부분 파산) 마케팅이 아니라, 진짜 온톨로지는 무엇인지 이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공부하는 겸)

이건 왜 있는거지
이건 왜 있는거지

너무 귀여운 코덱스 전용 '펫' 옆에 띄워둘 수 있고 코딩할때 옆에서 애니메이션 계속 바뀌면서 귀여움 https://codex-pets.net/#/?sort=views
너무 귀여운 코덱스 전용 '펫' 옆에 띄워둘 수 있고 코딩할때 옆에서 애니메이션 계속 바뀌면서 귀여움 https://codex-pets.net/#/?sort=views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 ai 툴 못써요 ㅠ" "저는 it 몰라서 ai 안될듯.. 망할것 같은데" 이제 이건 핑계다

앤트로픽 'AI 코딩에 관한 통계 이모저모' 링크 - it 종사자와 비 it 종사자의 퍼포먼스는 5퍼센트 정도 밖에 차이가 안남 - 자세하게 지시를 내릴수록 성공률이 높은데, 대신 그만큼 ai가 토큰을 더 많이 생성함 - 관
앤트로픽 'AI 코딩에 관한 통계 이모저모' 링크 - it 종사자와 비 it 종사자의 퍼포먼스는 5퍼센트 정도 밖에 차이가 안남 - 자세하게 지시를 내릴수록 성공률이 높은데, 대신 그만큼 ai가 토큰을 더 많이 생성함 - 관리자(팀장, PM 급 정도)들이 비관리자(대리, 팀원급 정도)보다 AI 코딩을 더 잘 다룬다(??) -> 아마도 관리(?)에 대한 일가견이 있다보니 에이전트와 소통을 더 잘해서 그런것 아닐까?(앤트로픽 의견) 마지막은 엄청 신기하네요..

앤트로픽 급하게 협상시작하다 뭐야 wwe가 아니라 UFC였어요??
앤트로픽 급하게 협상시작하다 뭐야 wwe가 아니라 UFC였어요??

orchestration 으로 fable의 절반 비용으로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보자 feat. openrouter - 여러 모델을 병렬로 돌려서 - 병렬로 추론 - 판단 모델이 읽고 평가 - 답들을 모아서 마지막 답변 생성
orchestration 으로 fable의 절반 비용으로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보자 feat. openrouter - 여러 모델을 병렬로 돌려서 - 병렬로 추론 - 판단 모델이 읽고 평가 - 답들을 모아서 마지막 답변 생성 - 비용은 fable 50% 성능은 원본 fable과 1% 차이 swarm.. orchestration으로 공식 서빙한 케이스는 오픈라우터가 유일한것 같은데 꽤 괜찮네요

반복되는 역사 - 애플의 g4 수출 제한과 fable/mythos 제한 (바쁘신 분들은 아래 요약만 읽으시면 됩니다) [요약] 애플은 94년도에 미국 정부로부터 자사의 새로운 제품 g4의 수출 제한을 받았습니다. "이건 단순
반복되는 역사 - 애플의 g4 수출 제한과 fable/mythos 제한 (바쁘신 분들은 아래 요약만 읽으시면 됩니다) [요약] 애플은 94년도에 미국 정부로부터 자사의 새로운 제품 g4의 수출 제한을 받았습니다. "이건 단순한 컴퓨터처럼 보이지만 연산 성능이 일정 기준을 넘었으니 전략물자/군사용 전용 가능성이 있다. 해외 수출은 위험하다." 스티브 잡스는 이후에 이걸 바탕으로 tanks(링크)라는 광고로 바이럴 마케팅으로 활용했습니다. 다행히, 법은 금방 개정되어서 수출도 금방 다시 정상화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이번 fable/mythos 사태와 비슷합니다. "이건 챗봇/API처럼 보이지만, 취약점 탐지·사이버 공격 보조 능력이 일정 수준을 넘었으니 외국인 접근 자체가 위험하다." 뭔가 이번에도 맥락이 비슷하네요. (지루하고 현학적이지만 조금 기술적인 이야기) [챗봇과 api를 쓰는 것이 수출이랑 무슨 상관인가?] 그럼 이런 의문이 듭니다. '컴퓨터는 아에 그걸 파는거니까 그걸 해체해서 뭐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거나, 나쁜데 활용할 수 있다고 치자' '근데 api로 쓰는 ai 모델은 그냥 서비스를 가져다 쓰는건데 이게 g4 때랑 같은 상황은 아닌것 같은데' AI, 특히 LLM은 여기서 '증류'라는 요소 때문에 더 복잡해집니다. 증류(Diffusion)은 원칙적으로는 이 뜻이 아니지만, 요새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는 의미로 "큰 모델에서 괜찮은 출력을 골라내서" -> "다른 모델로 그 출력을 학습해서 큰 모델의 스타일과 능지를 가져오는 방식" 입니다. 이미 GPT/Claude 모델의 출력을 가져다가 로컬 및 오픈소스 모델에게 학습하는건 다들 공공연하게 아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클로드는 이에 대해서 중국 오픈소스 모델들이 클로드 데이터를 어마어마하게 증류해서 학습한다는 리포트도 내놨습니다. (링크) 만약 정부 입장에서 '증류를 한다면, 그 모델의 특성/강점을 다른 모델로 이식할수 있고' -> '그렇다면 미소스/페이블이라는 이 모델의 강력하지만 위험성있는 성능이 다른 모델로 이식된다면 안보에 위험 할 수 있다' 라고 해석했다면, 논쟁거리가 있지만 어느정도는 가능한 시나리오가 됩니다. 어제 제가 다룬 리포트에서는 법적인 부분에만 치중했는데,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간다면 상당히 설득력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 정부 입장에서 '어떤 부분에서 취약점이 발견되었는지' 에 대해서 밝혀진 것이 없고, 그 취약점이 '증류에 해당되는 것인가?' 에 대해서도 나온 것이 없기에 결론을 내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물론 정부와 앤드로픽이 1달넘게 협업하며 모델의 안정성을 시험했다고 말한뒤 앤드로픽이 허가받고 출시했는데 정부가 뒤늦게 제동을걸어 막은 상황이라 정부가 이를 미리 알고 막았어야 했다는 비판점은 크게 있습니다. 그렇다고 앤드로픽도 무죄는 아닌것이 "미소스 쓰면 모든 it 보안이 위험하다" "완벽한 해킹 전문가" 이런식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하니, 어찌보면 자신의 바이럴에 자신들이 넘어간 것도 있겠네요. 여하튼 빨리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결론] 94년도 애플 : "아 글쎄 이거 컴퓨터라니까요? 무기 아니야 안전해" 정부 : "그렇다고 하기에는 너무 성능이 좋은데?? 이거 위험한 무기로 개조되면 어쩌려고??? 일단 수출금지 해야겠어" 2026년도 앤드로픽 : "아 글쎄 이거 안전한 서비스라니까요?? 안보 위협 안된다니까요? 미리 우리 한달동안 협업도 했자나" 정부 : "아니 근데 너네 모델 탈옥 된다는 제보가 연구자들한테 왔어.. 너네가 이 모델쓰면 모든 보안 다 뚫린다며..일단 외국인은 못쓰게 수출 금지해야겠어"

아마존이 앤드로픽을 찔렀다고? 뭐야 사보타주였어..?(음모론)
아마존이 앤드로픽을 찔렀다고? 뭐야 사보타주였어..?(음모론)

중국: 우리는 모델 안막아요 (웃음 웃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국: 우리는 모델 안막아요 (웃음 웃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직 트럼프 트루스소셜에 글 안올라와서 앤트로픽이 여론전 하는 거라는 의견도 있네 어 뭐지? 설득력 있어

미소스/페이블 차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추가 정리(2026-06-13 11시 기준) 1. 무슨일인가 앤트로픽 모델이 ‘탈옥 위험성’ 이 보인다는 명목으로, 미국 정부가 외국인들의 앤트로픽 최신 모델 접근을 금지하도록 지시 여기에 구체적인 근거나 내용은 없이 ‘구두로만 설명’ 했다는 것이 현재까지 앤트로픽의 주장 2. 적용할만한 법률이 있나? 없다. 아니 비슷한건 있긴한데, BIS (미국 산업 안보국)에서 “가중치 관련 수출입”은 정부에서 제한 할 수 있다고 했음. 가중치는 사실상 LLM모델의 핵심임(반도체 기술 빼가는 거랑 동일한 수준) 근데 BIS 에서 작년에 “근데 우리 api나 서비스로 돌아가는 챗봇 이런건 안막아요~” 하고 말함 이번 사태는 가중치가 아니라 ‘접근’ 자체를 막아버린거라 앞뒤가 안맞음 거기에 더해 BIS에서 말한 저 가중치 관련 법률도 작년에 논란이되서 폐기 되었음 그럼 적용할 법률이 있어? 없음 3. 일단 정부에서 먼져 저지르고 나중에 취소하겠지 뭐 맞긴한데, 이번에는 문제가 좀 많이 큼 일단 법률이 현재 적용할 수 있는게 전혀 없음(AI가 워낙 새로운 기술이다보니) 앤트로픽은 일단 내부에서 “기술적으로 이것이 범용적인 탈옥에 해당이 안되며, 실제로 유해한 결과를 전혀 도출하지 않는다”고 밝혔음 앤트로픽은 추가로 “정부에서는 구두로만 증거를 제시했고, 아직 구체적인 증거를 전혀 제공하지 않음” 말했는데, 이걸보면 이번 케이스는 후폭풍이 있을 것 같음

법률+실제 내용들로 더 자세하기 정리 1. 무슨 일인가

ㅋㅋㅋㅋㅋ 미친놈들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미친놈들ㅋㅋㅋㅋㅋㅋ